ABS(American Bureau of Shipping) : 미국 선급협회 |
AIMS(American Institute of Merchant Shipping) : 미국 선주 협회 |
AFRA(아프라막스, Average Freignt Rate Assessment) : 1954년 4월부터 런던 탱커브로커 위원회가 작성하고 있는 탱커의 운임 지수 |
All Told(총재화 중량톤수) : 선박의 중량톤수는 화물 만재 시 선박의 배수톤수에서 경화 배수 |
AP for aged vessels : 선박의 노후와에 따른 선박의 운항 위험의 증가를 상쇄하기 위한 할증 보험료 |
ASA(American Shipbuilding Association) : OECD 조선협정에 반대하는 미국의 대형 6개 조선소는 SCA(Shipbuilders Council of America)탈퇴, '94년 11월 새로이 ASA를 결성하였다. |
ASSONAVE : 이태리 조선공업협회 |
Assemble방식 : 고도로 합리화된 근대식 건조 방식이다. |
AWES : 유럽 조선공업협회 |
Ballast : 어떤 중량을 선내에 적재하거나 또는 이동시킴으로써 위험이나 불균형을 방지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중량물을 Ballast라고 한다. |
BFI지수(Baltic Freight Index) : 런던의 발틱 운임집회소에서 12개 주요 항로별로 운임을 가중평균한 지수로서 1985년부터 발표, 선물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다. |
BIMCO(발틱 국제해운동맹) : 1905년도에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해운동맹의 하나이다. |
Block Building : 블록 건조 |
Breast in : 선박을 병 안에 붙이는 작업이다. |
Builder's Certificate : 조선소 증명서 |
Bulk container : 분립체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설계된 dry bulk confainer와 식품, 유류, 화학 약품 등 액체 화물을 수송하는 tank container가 있음 |
Bulkhead : 선체 내부를 구획하고 있는 벽을 말하며 선박의 안전, 침수 방지 및 방화목적으로 설치 |
BV : Bureau Veritas(프랑스 선급협회) |
CAD : Computer Aided Design |
CAM :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|
Capesize B.C : 남아프리카공화국 동해안에 있는 석탄 수출항 Richards Bay에 입항 가능한 최대선형을 말한다. |
Cavitation(공동현상) : 주로 프로펠러에 나타남 |
CESA(Committee of Europeanunion Shipbuilders' Association) : 유럽 조선업자 협의회의 약칭으로서 유럽연합조선소가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음 |
CGRT : 탱커와 LNG선을 동일한 작업량으로 간주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지표로서 도입된 것이다. |
Chemical Tanker : 화학제품 운반선 |
CIRR(Commercial Interest Reference Rates) : 국채의 수익률에 1% 포인트를 가산한 금리이다. |
Classification Society : 선박 건조 중 및 건조 후에 정기적으로 선박의 검사를 실시하는 기관이다. |
Consortium : 방대한 자본 투자를 요하는 컨테이너 운항을 공동을 수행하기 위한 기업연합체를 의미한다. |
COA(Contract of Affreightment) : 해상 운송 계약을 말한다. |
Cow(curde oil washing) : 원유의 용해력을 이용, 적하 원유의 일부를 끌어올리는 과정에서 고정 세정기를 통해 가압 분사, 용해하는 세정 기술이다. |
DNV : 노르웨이 선급협회 |
Draft Survey : 선적지에서 화물의 적하 높이를 결정하기 위해서 해사 검정인이 시행하는 검사 |
Dredger : 준설선 |
Economical Speed : 선박이 최소의 연료 소비와 최소의 경비로써 최대의 항속 거리를 항해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속력 |
Euroyards : AESA, HDW, Fincantieri, I'Atlantique, Bremer Vulkan 조선소 등 유럽의 대형 5개 조선소를 회원으로 하고 있으며, E3 Tanker의 공동 개발, 한,일 조선소와의 대화 창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. |
FAT(Factory Acceptance Test) : 공장 합격 판정 시험 |
Feeder Service : 다른 운송 수단을 보조적인 수송을 하게 하는 것 |
FEFC : 1879년에 결성되어 120여년 역사를 가진 극동/유럽 항로의 운임 동맹으로 폐쇄동맹이다. |
FESCO : 극동 지역 4 선사 중 최대로서 블라디보스톡에 있다. 약 220척 200만 DWT의 선대를 보유한 외에 10개항, 4개 선박 수리공장을 관리하고 있음. |
Fleet Insurance : 다수의 선박을 보유한 선주가 척당 보험을 드는 것이 아니라 보유 선박 전체 또는 여러 척을한 단위로 하여 보험을 드는 것을 말함 |
Freight Ton : 화물 운임 계산의 기초가 되는 화물의 중량톤을 말함 |
GMDSS : 전 세계 해상에 있어서의 조난, 안전 시스템이다. |
Handysize B.C : 세계 어느 항구에도 입항 가능한 편리한 선형의 화물선으로 25,000~30,000 DWT가 중심이며 비교적 크지 않은 항구에 배선되기 때문에 본선에 하역 장치를 장비하고 있다. |
HAT(Harbor Acceptance Test) : 정박 시운전 합격 판정 시험 |
HBL : Hydrostatically Balanced Loading |
IACS : 선급 협회로서의 공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고 또 여타 국제단체와의 협의를 목표로 ABS 등 7개국 선급협회가 1968년 10월에 결성한 국제선급협회의 연합이다. |
IMIF : Internation Maritime Industry Forum. |
Intascale Rate London Broker 대표위원회라고도 할 수 있는 Intascale 협회가 1962년 3월에 Scal No.3에 상응되는 것으로 발표된 것이다. |
International Multimodal Transport : 국제 복합 운송을 의미하여 철도, 트럭, 선박 및 항공기 등 각종 운송 장비의 장점을 결합하여 수송의 합리화 및 효율화를 도모하는 시스템 |
INTERTANKO :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independent Tanker Owners. 국제 독립 Tanker 선주 협회 |
ISO : Interational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협회 |
JSA : The Japanese Shipowners' Association |
Keel : 용골, 선저의 중심을 통과하는 선박의 척추에 해당하는 종판으로 그 위에 Block이 조립됨. |
선박의 전체의 중량을 지탱하기 때문에 저판 중 가장 중요한 Beam임. |
KR : Korean Register of shipping |
K/S : Kommandittselskap의 약어 |
Laying up : 계선, 해운시화의 악화 내지 불투명으로 선박을 가동시키는 것보다 계선하여 두는 편이 경비나 채산면에서 이익이라고 판단되어 시황이 회복될때까지 항만 내 안전 장소에 선박을 계류시키는 것을 말한다. |
LIBO Rates : 런던 금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일류은행 간 자금 운용 시 적용되는 금리를 말한다. |
Light Displacement : 경하 배수량, 경호 수 상태에 있어서의 배수량 |
Liner : 정기선, 일정한 항로 및 항구에 정기적으로 운항하며 운항 스케줄은 공개됨. 주로 고가품인 완성품을 취급하고 있음. |
Lloyd's Register of shipping : 로이드 선급. 1834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업무는 선박의 등급 판정과 선명록 발행 |
Load Line : 만재홀수선. 선박에 화물을 선적할 때 더 이상 실을 수 없는 최대 한도의 홀수를 만재 홀수라고 하고, 그 때의 홀수선을 만재 홀수선이라고 함. |
MARAD : Maritime Administration of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|
Metric Ton : 중량의 단위로 1,000kg을 1톤으로 한 것을 말한다. |
MSC : Maritime Safety Committee |
NK : Nippon Kaiji Kyokai 일본해사협회 |
OECD WP6 :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. Working Party 6 예비 비품비 포함. |
Oil Pollution ACT 90 : 1990.08.18 발효된 미국의 해양오염방지법을 말한다. |
Operating Cost : 선박 운영비. Operating Cost에는 선원비, 보험료, 유지비, 비축물, 윤활유 및 예비 비품비가 포함된다. |
Panamax B.C : 파나마운하를 운항 할 수 있도록 선폭 32.2m로 설계된 선박(통상 56,000~64,000 DWT) |
P&I Club : Protection and Indemnity Club |
Physical Distnbution : 물류. 완성품을 생산 라인의 종점에서 소비자까지 효과적으로 이동시키는 것과 관련한 폭 넓은 활동을 말함. |
PPP : Polluter Pays Principle |
Port State Control : 외국 선박의 감독에 관해 명확한 규정을 설정하므로써 자의적 운용을 방지하고 국제 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의 원활한 운항을 확보하는 것에 있음. |
SAT(Seatrial Acceptance Test) : 해상 시운전 합격 판정 시험 |
SCA(Shipbuilders Council of America) : 1920년에 창립된 미국조선 공업협회 |
SLB Service : Siberial Land Bridge Service. 극동에서 시베리아 대륙을 경유, 유럽지역으로 수송하는 해륙복합수송 형태를 말한다. |
Space Sharter : 2개 이상의 해운회사가 각각 1척 또는 소수의 컨테이너선을 소유, 운항하는 경우 상호 간의 스케줄을 조정하여 타사선에 대해서도 각기 일정한 스페이스를 확보,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계약을 말한다. |
SUNAMAM : The National Maritime Superintendency |
TEU : Twenty-feet Equivalent Units |
Tramp : 부정기선 |
TSL : Techno-Super Liner. 속력 약 50노트 이상 적재중량 1,000톤 이상, 항속거리 500해리 이상을 나아가는 수송기구로서의 내항성 확보를 개발 목표로 삼은 신형의 초고속선이다. |
ULCC : Ultra Large Crude Oil Camier. 300,000 DWT 급 이상의 대형 유조선을 의미. |
UNEP : United Nations Environmental Program. 지구의 환경 보호 문제를 담당하기 위해 만들어진 UN 산하 기구 |
VLBC : Very Large Bulk Carrier |
VLCC : Vessel Operation Common Carrier. Common carrier로서 자신이 직접 선박을 보유하고 있는 운송인 |
Voyage Charter : 어느 항구에서 다른 항구로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체결된 선사와 하주 간의 운송계약
|